[VRpen] 일반 프로젝터 스크린을 화이트 보드 또는 터치 스크린으로 변경하는 가상현실공간용 펜

VRpen은 일반 프로젝터 스크린을 화이트 보드 또는 터치 스크린처럼 활용할 수 있도록 변경하는 도구입니다. 건전지를 내장하고 두 개의 버튼(마우스의 오른쪽 버튼, 왼쪽 버튼)을 가지고 있으며, PC와는 무선으로 연결됩니다. 적외선 LED를 검출하기 위해 닌텐도사의 Wiimote를 사용하여 이 역시 무선으로 PC와 연결되어 설치 공간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하기 전에 네 점 캘리브레이션을 수행하면 바로 스크린 상에 원하는 그림, 글씨를 쓸 수 있으며, 다양한 인터페이스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위드로봇에서는 한국기술교육대 산하 가상현실센터 내에 CAVE 시스템을 개발하여 납품한 바 있습니다. 이 CAVE 시스템에서 소개하는 VRpen을 이용하여 다양한 교육용 컨텐츠를 강의할 때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교육 내용 중에는 특정 3차원 물체를 원하는 방향으로 회전시켜가며 강의할 필요가 있는데 이를 위하여 3차원 물체를 확대, 축소, 회전 시키는 인터페이스도 같이 제작하였습니다.
아래 동영상에서 캘리브레이션, MS사의 PowerPoint Ink 기능, 3D 모델 컨트롤 시연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2009년, Interface 에 올린 글 태그됨: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