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합성을 통한 차량추적 알고리즘 개발(의뢰처 : 건설기술연구원) – PJT Code : SynView

  • 과제명 : 영상 합성을 통한 차량 추적 알고리즘 개발
  • 기간 : 2011.08~2011.11 (4개월)
  • 발주처 : 한국 건설 기술 연구원

    SynView 는 다수의 카메라의 영상들을 이용하여 합성된 하나의 영상을 생성함으로써 카메라 영상 안에 있느 물체를 직관적으로 관찰/판별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하고 합성된 영상 안에서 차량을 자동으로 추적함으로써 교통 상황 판단을 위한 기본 정보를 생성/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과제입니다.백문이 불여일견이라 했습니다. 우선, 아래 사진을 보십시요.

    위의 사진을 기존의 방식대로, 화면 분할을 통해 각각의 영상을 별도로 보거나, 한 두개의 카메라에서 얻어진 영상만을 선택하여 볼 경우에, 어떤 도로인지, 그 도로의 어디쯤을 보고 있는지 알아보기가 난해할 뿐만 아니라, 잘못 보면, 같은 차량이 두 대가 운행 중인 것으로 오인할 소지마저 있습니다.

    이 각각의 영상들을 적절히 변형하여 합성을 할 경우 다음과 같은 영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위의 경우, 대략적인 도로의 모습과, 차량의 위치, 운행 방향 등을 직관적으로 알아볼 수 있습니다.

    아래는 합성 영상 샘플입니다.

    이렇게 직관적으로 도로의 모양, 차량의 위치, 차량의 진행 방향 등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영상을 기반으로 차량 추적을 한 영상 샘플입니다.

    합성 수준이나 추적 성능, 사용되는 장비 등의 경량화, 처리 속도 등, 실용화를 위해서는 아직은 많은 개선점이 남아있으며, 세트 구성/설치, 반복 실험 등의 다소 번거로운 과정이 있었음에도 충분히 흥미를 유발하는 재미난 과제였습니다.

2012년 에 올린 글 태그됨: , , ,